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etf

미국 qqq etf 와 비슷한 국내 상장된 etf는 뭐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스노우볼입니다.


2020년 6월 9일 미국 나스닥은 사상 최고치를 넘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19라는 이슈가 있었음에도 

V반등에 성공했네요 


구글에서 검색한 차트입니다. 2020년 그래프가 큰폭으로 내려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0년 초반에는 저도 들어만 봤는데 닷컴 버블로 인한 버블이 빠지면서 큰폭으로 하락을 했었네요 




2010년 초반부터의 그래프를 보면 상상에서만 보던 우상향이네요 


QQQ ETF는 어떠한 종목을 담고 있는지 검색해봤습니다. 

https://www.etf.com/QQQ#fit


에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기술주가 63% 입니다.

그리고 10대 비중은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인텔 , 엔비디아. 시스코 시스템, 어도비네요 


QQQ 한종목으로 저런 비율로 투자가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020년 6월 9일 하루 나스닥에 가장 크게 오른 종목순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AMD, 애플 , 페이스북, 아마존, 이베이 등 기술주가 가장 많이 올랐네요 


저또한 어제 소량으로 QQQ ETF를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저의 연금 저축계좌에

QQQ ETF에 비슷한 국내 상장된 ETF를 찾아봤습니다. 


먼저 네이버 증시에서

국내 증시 ETF를 검색

그중에서 해외주식에서 시가총액별로 나열을 했습니다.

타이거 미국나스닥 100이 보이는군요 


타이거 미국나스닥 100 홈페이지에서 검색해봤습니다. 


QQQ와 비슷하게 IT 위주로 투자를 하는 거 같습니다 




지난 과거의 차트를 검색해봤습니다. 

역시 우상향 약 400%의 수익률이  발생했네요 



2010년에 상장되었고, 운용보수가 아쉽네요 

0.49%


QQQ ETF는 운용보수가 0.2% 인데 반해

수수료가 두배이상 비쌉니다.




배당금은 뭔가요? 주당 20원이라니요....ㅠㅠ


QQQ ETF는 배당을 확실히 더 많이 하는 거 같은데

짧은 영어지식으로 배당을 정확히 얼마를 주는지 못찾아서

생략하게 됐습니다. 




타이거 미국나스닥 100의 구성입니다. 

상위10 종목이 거의 비슷하고 53%%가 상위10 종목에

치중되어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소득에 따라 약 15%정도 절세를 할수있는데요 

저는 연금저축에 계좌에 QQQ ETF와 비슷한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을 투자했습니다.


기술주에 상승이 언제까지 갈지는 모르겠지만

기대해보겠습니다.


저의 포스팅은 개인의 의견일뿐 투자에 대한 책임을 지지는 않습니다


성공투자하세요  ^^